기존 제품인 GBF 시리즈 체지방 체중계를 사용하고 있었는데 더 이상 앱 등의 지원을 하지 않게 되면서 업체에서 보상판매를 진행하고 있었다.
1. 세븐일렉 CS20C3
기존에 사용하던 GBF-1406B는 8가지 측정이 있었고 (체중, 체지방률, 복부비만수준(이런게 있었나?), 기초대사량, 체질량지수, 체수분율, 근육률, 골량)
새로 나온 CS20C3는 15가지 정보가 기록된다. 체중, 심박, 제지방체중, 체질량지수(BMI), 체지방율, 피하지방율, 체형, 내장지방수준, 기초대사량, 단백질, 신체나이, 체수분, 근육률, 골격근률, 골량.
2. 헬스앤유(특화 앱)
세븐일렉 체중계에 특화된 앱이라고 나온 헬스앤유(Health & U).
한 가지 문제가 있었는데 그것은 아이폰의 기본 건강앱과 연동이 안 된다는 것. 평가 및 리뷰를 보면 애초에 연동이 안 된 것 같고 나름 사용자들이 계속 어필하고 있는 것 같으나 여전히 반영이 되고 있지 않고 있다.
예전 GBF 시리즈 체중계는 전용앱(SE웰니스)에서 측정하고 나면 자동으로 아이폰 건강앱과 연동되어 데이터가 저장되었었는데 신제품에서는 왜 이런 기본적인 사항이 빠져 있는지 의아하다.
아이폰은 다양한 스마트 기기(체중계, 스마트 밴드/워치 등)의 정보를 기본 건강앱으로 모아주는데 헬스앤유라는 전용 앱에만 정보가 저장되면 반쪽짜리 정보다. 이런 상황에서 앱이 바뀌거나 지원이 끊기면 그동안 측정한 체중 정보를 핸드폰에 유지시킬 수 없게 되거나 한 군데에서 연속적으로 확인하기 어렵게 된다.
3. 아이폰 건강앱으로 정보가 저장되는 대체 가능한 앱
다행히 헬스앤유 말고 다른 앱을 사용할 수 있었다. MegaFit - healt fitness tool 이라는 앱. 한국 사용자는 거의 없는 건지 모르겠지만 한글 리뷰가 없다. 애초에 리뷰글 자체가 없음... 불안하지만 받아본다. 그나저나 이럴 때 애플 아이디로 앱에 가입할 수 있다는 건 참 좋은 것 같다. 개인정보 보호도 하고.
새로 받은 앱에서는 체중계에서 측정하는 정보(15가지 + 심장지수)를 모두 기록해 주었다. 게다가 아이폰 기본 건강앱에 해당 데이터를 전달해 준다. 이게 필요했었어!
4. 마무리
- 외형 및 성능 : 체중계의 만듦새와 측정항목들은 마음에 든다. 측정치의 정확도는 측정기기 마다 오차가 있을 수 있어서 비교하기는 어렵겠지만 매일매일 변화하는 수치들을 보면 일관성이 있으며, 식단에 따른 지방 변화 혹은 운동에 따른 근육량 변화 등을 보면 그에 마땅한 수치 변화를 볼 수 있다. 해당 정보는 충분히 믿을만하다고 받아들여진다. 덕분에 건강 관리에 자극이 될 것 같다.
- 앱 : 헬스앤유는 좀 아쉽고(고객을 잃지 않길 바람), 아이폰 건강앱과 정보 연동을 원한다면 메가핏을 이용하자
- 가격 : 보상판매 할인을 받으면 크게 무리는 없지만 그냥 구입하려면 조금 부담스러울 수도 있을 것 같다(심박수 측정이 들어가서 단가가 더 올랐나…). 이전 제품을 써 봐서 어느 정도 신뢰하고 있고 더불어 아무리 저렴해도 웬만해서 중국제품은 자제하고 있어서 구입했다. 꼭 이 제품이 아니더라도 싼 게 비지떡일 수도 있으니 지불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되는 제품이 있다면 어느 정도 제값은 지불해 보는 것도 좋다고 본다. 물론 바가지라면 안 되겠지만.